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쿠팡이츠는 왜 검색어를 지우려할까

쿠팡이츠는 인기검색어를 왜 제거하려할까? (제거 안해요… 추가 업데이트함)

A와 B를 통해 숨겨놓은 A/B 테스트의 목적 찾아보기

미디엄에 이미지 넣는게 불편해졌다.

이번주의 힙데비 챌린지는 (6주차) Hackle에서 만든 쿠팡이츠 케이스다. (?)

TMI) 그리고 늘 그렇듯. 나는 쿠팡이츠 또한 써본 적이 없다.

그래도 다행인 것은 상대적으로 빡셌던 이전   들과 다르게 하나의 문제에만 집중하면 된다는 것.

위의 우측 이미지에서. 공통된 부분을 제외하고. 이번 A/B 테스트에서의 실질적인 (기능적인) 차이는 다음과 같다.

그룹 A의 경우 상단 영역을 이용하여

한편 그룹 B는,

얼핏보기에, A/B 테스트의 주인공은 메뉴 검색기능 강조인 것 같다.

그러면 메뉴 검색기능은 실제로 어떤 방법으로 사용 되고 있는지

검색기능이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일까?

를 답변하는 User flow를 따라가보자.

검색기능의 목적

우선 쿠팡이츠를 설치하고(…) 이번 실험 대상이 되는 검색 기능에서의 경험을 따라가보기로 했다.

C 라고 따로 표기한 이유는 곧 알게 될 것 이다.

흐름은 간단하다.

TMI) 붕어빵을 검색 했을때, 쿠팡이츠는 과일과 커피가게들을 잔뜩 보여줬다.

을 인식해서 그런건가 ? 라는 생각을 했지만

정작 을 검색했을때는 베이커리들을 보여주고, 츄르를 검색했을때는 아무것도 보여주지 않은 걸 보니 … 🤔

주소 설정

한편, 이번 테스트의 B 안에서는 주소 기능도 “살짝 축소” 될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. 그러면 이는 어떤 기능인지 알아보자

내 경우 쿠팡이츠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(…) 원래는 (미리 등록해놓은) 집 / 회사 주소를 선택하는 기능이었을 결과도 주소를 추가 하는 단계로 진입되었다.

아하.

주소 설정 기능은. 여러 위치에서 쿠팡이츠를 사용하는 사용자를 위해서, 주소를 “설정”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.

다시 A/B Test

로 돌아와서 정리하면.

이번 A/B 테스트의 목적은 메뉴 검색 추가주소 설정 축소 이외에도.

앞에서 기능 흐름을 통해 발견 한 것처럼 인기 검색어 라는 기능 또한
영향을 받게 된다. (B그룹은 인기 검색어 부분을 Skip 하게 될 것이다)

먼저 가설을 정하고. 실험용 A/B 테스트를 해야하는게 맞기 때문에, 케이스에서 주어진 대로

A/B 테스트를 먼저하고. 지표를 어떤걸 측정할지 고민한다

라는 상황이면 진짜 엄청 혼났을 것이다.

그러나 기가 막힌 데비의 임기응변을 통해, 뒤늦게 추측한 가설은 2가지이다.

이를 위해 확인해야 하는 지표는

2가지이다.

쿠팡이츠는 왜 인기 검색어를 제거하려고 할까?

이번 챌린지를 진행 하는 동안 위와 같은 질문이 들었다.

아무리 봐도 주소 설정 줄이는 것과 메뉴 검색을 추가하는 것은 눈속임이고.

A/B 테스트의 본 목적은, 사실상 인기검색어 패스 라고 생각되어 (뇌피셜) 인기 검색어기능을 다시 한번 돌아봤고 아래 이미지를 한번 보고 계속 읽으면 좋다.

TMI) 우리 회사 CEO의 이름이 인기 킴이다.